회장 : 강욱

 
 
안녕하세요.

한국경찰연구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한국경찰연구학회는 경찰제도의 발전과 실질적인 범죄예방대책,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하여 보다 안전한 국가를 만드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1999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경찰은 단순히 police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안전 (safety)과 보안 (security)를 포괄합니다.

따라서, 우리 학회는 학자, 경찰관뿐만 아니라 안전 및 보안관련 종사자, 일반 공무원, 경영인까지 다양한 배경과 역량을 갖춘 분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사람 중심의 경찰활동에서 기술과 인간이 결합된 종합적인 치안활동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이버, 메타버스, 드론, 자율주행차 등의 등장은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었지만, 동시에 새로운 위험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AI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국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범죄 등에 악용되는 소위 ‘더러운 기술 (dirty technologies)’로부터 사회를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학계, 산업계, 정부 기관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 간의 긴밀한 협력과 국제적인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찰연구학회는 여러분과 함께 우리 사회의 안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1일

한국경찰연구학회장 강욱